UL 환경(UL Environment)과 GEC 협업, UL 110을 EPEAT 모바일 제품 카테고리에 등재

UL, EPEAT 규격 등장 이래 GEC의 첫 번째 외부 협력 기관 선정 의의


(2013년 8월 19일 – 서울) 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의 환경 사업 담당 UL 환경(UL Environment)은 美 친환경가전협회(Green Electronics Council, 이하 GEC)와 함께, 전자제품 환경 평가 시스템인 EPEAT(Electronic Product Environmental Assessment Tool)에 UL110 모바일 규격을 등재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UL 환경과 GEC는 UL 110 규격이 EPEAT 규격에 부합하도록 제조사와 환경 단체, 구매자들과 함께 세부 내용을 조율해 갈 예정이다.

이번 협업으로 UL은 2006년 EPEAT 규격이 제정된 이래 환경 기준 관련 GEC의 최초 외부 협력 기관이 되었다. 새로운 EPEAT 모바일 규격의 기저가 될 UL 110 규격은 개정 및 승인 과정을 거쳐 2014년 초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휴대전화의 평균 수명은 18개월 이하로, 폐기량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2012년 美 환경보호청(EPA)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에만 버려진 모바일 기기는 총 1억 5천 2백만 대에 달했다. 2012년 미국에서만 판매된 스마트폰이 1억 8백 8십만 대에 육박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환경과 관련된 지속가능성 및 재활용의 필요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UL 110의 UL 에코로고(ECOLOGO) 인증은 제조와 폐기에 이르는 휴대전화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이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기반으로 한다. 이는 제조사와 판매자, 구매자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손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해주며, 또한 구매 관련 정부 요건에 부합함을 보여준다. 제조사들은 EPEAT 및 UL 110 개정안이 보다 지속가능한 시장 생태계의 청사진을 보여준다는 데 동의하고 있다.

UL 코리아 황순하 사장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모바일 기기의 지속가능성 혁신 중심에 UL이 있다”면서, “UL 110의 깐깐한 안전 과학 기준을 통해, 기업은 물론 소비자들도 보다 친환경적인 모바일 기기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EPEAT 시스템에 등재된 제품은 UL의 지속가능한 제품 데이터베이스(Sustainable Product Database)에도 등록된다. 인증된 휴대전화에는 UL 환경 에코로고 인증마크가 부착되어 소비자들의 건강한 구매를 돕게 된다. 현재까지 UL 110 인증을 획득한 제조사 및 통신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팬택, HTC, 모토로라 모빌리티, 블랙베리, 교세라(Kyocera), ZTE 등이 있다.

[UL EcoLogo 이미지]
(FOR ILLUSTRATIVE PURPOSES ONLY)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소개

UL은 1894년 설립된 이래 119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안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인 10,000여명의 UL 전문가들은 UL의 5대 핵심 전략 비즈니스 제품 안전 환경 생명 및 의료과학 성능 시험 교육 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함은 물론, 더 나은 안전 기술 과학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UL 코리아 소개

UL 코리아는 미국 및 캐나다 수출에 필수적인 UL 마크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출에 필요한 해외 인증 대부분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 설계부터 생산, 선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소년 층이 안전을 생활화하고 생활 속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디즈니社와 공동 개발한 ‘Safety Smart®’ 프로그램을 활용, 국내 어린이 대상 안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약 68개에 달하는 연구소와 실험 기관, 인증 시설 등 UL과 UL 코리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UL.com/kr 에서 찾을 수 있다.

UL 환경(UL Environment) 소개

UL 환경(UL Environment)은 환경 사업을 담당하는 UL의 비즈니스 유닛. 환경 친화적 제품과 서비스, 조직을 지원함으로써 글로벌 지속가능성, 환경 위생과 안전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기업이 세운 지속가능성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규제기관, 구매자와 판매자, 정부, 그리고 소비자들이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UL 환경은 환경 클레임 검증 (ECV: Environmental Claim Validation), 다속성 제품 인증 (Multi-attribute certification), 친환경 제품 선언 (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 실내 공기 환경 인증, 오염물질 배출 시험, 조직의 지속가능성 인증, 컨설팅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UL 환경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UL.com/environment 에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