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전자 등 아시아, 북미, 유럽 기업이 SQ 프로그램 도입
  • [2011년 12월 7일]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의 사업 부문 중 하나인 UL환경(UL Environment)은 오늘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평가, 측정 및 인증하는 Sustainability Quotient(SQ)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현재 SQ 프로그램은 금일 발표된 제조 기업 대상 UL 880 규격과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서비스 기업 대상 UL 881 규격으로 이루어져있다.

    UL 환경 사장 스티브 웬지(Steve Wenc)는 “1800년대 말 새로운 전기 시대에 들어서면서 전기 안전에 대한 필요성 대두로 UL의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규격 및 시험 방법 개발이 촉발된 것과 같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현재 대중이 인지하기 시작하는 시점인 동시에 새로운 혁신의 단계에 있다”고 하며, “그렇지만 과연 기업의 지속가능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남아있다. 따라서 UL 환경은 SQ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 기업이 위험 요소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앞으로 예상되는 규제들을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 갈 것이다” 고 말했다.

    SQ 프로그램을 초기 도입한 기업으로 한국에는 LG전자가 있으며, 이외에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Intuit와 독일 장비 제조 기업 igefa 등이 있다. LG전자는 한국 내 주요 사업장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의 현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 방향성 정립을 위한 기준으로 UL 880을 도입하였다. TurboTax® 와 QuickBooks® 등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로 널리 알려진 Intuit는 공급자 책임 수칙 개발 때 UL880을 도입했으며, igefa는 독일 내 30 여 개 지점의 환경적, 사회적, 정책적 활동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을 평가할 때 UL 환경의 전문가들을 통해 진행했다.

    LG전자 북미지역대표 박석원(Wayne Park) 부사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건실한 기업경영을 위해서는 지속가능경영이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UL의 SQ 프로그램은 LG전자가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LG전자를 일관성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회사로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Igefa 회장 카이 크루즈(Kai Kruse)는 “igefa는 오랜 기간 동안 ‘지속가능성’에 대해 관심이 높았다”고 말하며, “UL 환경의 SQ 프로그램은 igefa가 향후 도입 가능한 다양한 인증을 대비해 내부 시스템을 갖추고 igefa의 고객, 파트너, 직원, 그리고 대중들에게 igefa가 어떻게 지속가능성 경영을 진행하고 있는지 더욱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고 설명했다.

    가까운 시일 내에 UL 환경은 다양한 기업들과 진행한 활동 결과와 더불어 SQ 프로그램을 도입한 기업들이 활용 가능한 서비스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SQ 프로그램 소개

    • SQ Readiness Assessment: UL 규격에 따라 인증을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여부를 평가 해주는 서비스로, 이 평가를 받으면 기업은 현재 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프로그램과 기업이 목표로 하는 UL 규격이 요구하는 조건과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보고서를 받아 볼 수 있다.
    • SQ Analytics: 기업은 선택한 UL 규격에 따라, M&A 혹은 위험 요소 완화와 같이 지속가능성 활동 준비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지속가능성 활동에 대한 벤치마크(benchmark) 또는 갭(gap) 분석을 받아 볼 수 있다.
    • SQ Supply Chain Service: SQ 프로그램 혹은 관련 규격을 사용해 공급망과 원활한 관계 구축을 원하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속가능성 관점에서 고객사가 원하는 방향에 맞춰 고객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 SQ Certification: 제 3자 인증 기관을 통한 인증이 준비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속가능성 정도는 회사마다 각기 다른 단계에 있으며,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긴 인증 기간이 필요하다. UL은 UL 규격에 따라 고객사가 신청한 내용에 맞춰 일부 혹은 전체에 대한 인증서를 제공 가능하다.

    Underwriters Laboratories(유엘, UL)에 대하여

    UL은 110년이 넘는 오랜 기간 동안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안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인 약 7,000명의 UL 전문가들은 UL의 다섯 개의 핵심 전략 비즈니스 (제품 안전, 환경, 생명 및 의료과학, 성능시험, 교육) 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함은 물론, 더 나은 안전 기술 과학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UL 코리아는 미국 및 캐나다 수출에 필수적인 UL 마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출에 필요한 해외 인증의 대부분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수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들을 제품 설계 단계부터 제품 생산, 제품 선적 단계까지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소년 층이 안전을 생활화하고 생활 속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UL과 디즈니 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Safety Smart’ 프로그램을 활용하며 국내 어린이 대상 안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약 68개에 달하는 연구소, 실험 기관 그리고 인증 시설 등 UL과 UL 코리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UL.com/kr 에서 찾아볼 수 있다.

    UL Environment (유엘 환경)에 대하여

    UL 환경은 제 3자 인증 기관으로 환경 규격 개발 및 교육 진행을 통해 환경 인증 및 시험을 제공해 드리고 있다. UL 환경은 환경 시험 (Environmental Claims Validation), SPC (Sustainable Products Certification), 에너지 효율 시험 (Energy Efficiency Certification), 환경 제품 확인 (Environmental Product Declarations) 등 환경과 관련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L환경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ulenvironment.com 에서 찾아볼 수 있다.

    Sustainability Quotient (SQ)에 대하여

    SQ 프로그램은 현재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한 UL 880 규격과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서비스 기업 대상 UL 881 규격을 포괄적으로 포함하며, 지속가능성, 환경, 노동, 소비자와 공급자, 지역사회와 인권의 총 5개의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SQ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sustainabilityquotient.com 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