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 소비자 대상 제품에 관한 생각과 태도를 다각적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연례 보고서

이번 연구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10가지 인식의 차이 눈에 띄어 … 제품 생산 및 공급 과정에 걸친 투명성, 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산지 정보 표시 등에 대한 중요성 부각

비즈니스 기회 확대 및 소비자 만족도 개선을 위한 폭넓은 인사이트 제공


(2013년 11월 11일 – 서울)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은 2013년 글로벌 보고서 ‘Product Mindset’을 발표했다.

Product Mindset은 UL이 전 세계 생산자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제품에 관한 생각과 태도를 다각적으로 조사 및 발표하는 연례 연구 보고서로, 이번이 통권 3호다. 제품의 생산부터 판매, 구매, 사용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생산자와 소비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에 대한 통찰력을 담고 있다.

이번에 발표한 세 번째 Product Mindset에 따르면, 공급망 이슈를 비롯해 품질, 규제 등 다양한 부문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우선순위에 명백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나날이 복잡해지는 글로벌 시장의 특징을 담고 있는데, 품질과 안전, 혁신 등의 기본 원칙들이 여전히 생산자와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이와 함께 투명성, 건강에 미치는 영향, 원산지 정보와 같은 새로운 요소들이 부각되었다.

UL의 최고경영책임자 키스 윌리엄스(Keith Williams)는 “UL Product Mindset은 이 같은 주제로는 유일무이한 글로벌 보고서로 고객들에게 중요한 자료”라며, “본 보고서에 담긴 내용은 우리가 믿는 바가 향후 몇 년 간의 비즈니스에 엄청난 기회가 될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예를 들어, 상호 간의 인식 차이를 이해하면 생산자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의 생산 방식과 원료 선택 과정에 있어 그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에서 밝혀진 10가지 생산자와 소비자 간 인식 차이는 다음과 같다:

  1. 품질: 생산자들의 95%가 품질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는 것에 반해, 51%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품질에 관계없이 가장 값싼 원료를 사용한다고 생각한다.
  2. 제품 안전: 생산자들의 84%가 제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증가하고 있다고 믿는 반면, 58%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제품 안전보다는 판매에 더 가치를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3. 혁신: 생산자들의 91%가 혁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63%의 소비자들은 신제품이 정작 필요한 시기보다 너무 빨리 시장에 출시된다고 느낀다.
  4. 건강에 미치는 영향: 생산자들의 87%가 제품이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요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반면, 39%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건강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제공치 않는다고 생각한다.
  5. 환경에 미치는 영향: 생산자들의 61%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더 중요하다고 한 반면, 61%의 소비자들은 환경보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6. 친환경적 제조: 생산자들의 90%가 환경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여기는 반면, 40%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의 환경친화적인 노력이 충분치 않다고 생각한다.
  7. 공급망의 투명성: 생산자들의 84%가 공급망 투명성에 대한 대내외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42%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충분한 투명성을 제공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8. 이력 추적 관리: 생산자들의 69%가 제품의 재료나 부품의 원산지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기는 반면, 43%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원산지 표기를 자세하게 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
  9. 직원들의 윤리 의식: 생산자들의 78%가 소비자들이 제품 공급체계에 걸쳐 윤리적이고 공정한 관리에 대해 많은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반면, 71%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이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고 여긴다.
  10. 규제: 생산자들의 86%가 제품 생산 및 공급 관련 규제가 엄격하다고 여기고 있는 반면, 74%의 소비자들은 생산자들이 보다 엄격하게 규제되어야 한다고 느낀다.

한편, 본 연구는 지난 해 겨울부터 올봄에 걸쳐 브라질, 중국, 독일, 인도, 미국에 거주하는 1,528명의 소비자와 1,521명의 생산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방법은 연구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 생산자 그룹은 하이테크/소비자 가전, 식품, 건축 자재, 스마트 기기 분야에 걸쳐 전화 인터뷰로, 소비자 그룹은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생산자 측은 경영, 연구개발, 마케팅 및 세일즈, 품질관리, 지속가능성, 제품 관리 또는 디자인 부문 이사급 이상의 임원으로, 소비자 측은 다양한 연령, 성별, 교육 및 소득 수준에 걸쳐 고루 분포시켰다.

Product Mindset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ul.com/productmindset 에서 찾을 수 있다.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소개

UL은 1894년 설립된 이래 119년이라는 오랜 기간 동안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안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활동 중인 10,000여명의 UL 전문가들은 UL의 5대 핵심 전략 비즈니스 △제품 안전 △환경 △생명 및 의료과학 △성능 시험 △교육 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함은 물론, 더 나은 안전 기술 과학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UL 코리아 소개

UL 코리아는 미국 및 캐나다 수출에 필수적인 UL 마크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출에 필요한 해외 인증 대부분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 설계부터 생산, 선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소년 층이 안전을 생활화하고 생활 속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디즈니社와 공동 개발한 ‘Safety Smart®’ 프로그램을 활용, 국내 어린이 대상 안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약 68개에 달하는 연구소와 실험 기관, 인증 시설 등 UL과 UL 코리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UL.com/kr 에서 찾을 수 있다.

자료문의: UL 코리아 홍보 팀 이정은 차장 / 02-2009-9071 / lucy.lee@ul.com
홍보대행사 – 코콤포터노벨리 이지선 AE / 02-6925-1547 / jennifer@korc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