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전기시험소(Japan Electrical Testing Laboratories)의 실험 결과를 근거로 일본 정부로부터 T 마크를 획득했습니다. UL은 이 마크를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UL 마크의 사용을 허가해 주나요?

UL은 JET와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상호 검사 결과를 인정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그러나, 생산업체는 구조 검사를 위해 제품을 UL에 제출해야 하며, UL은 부분 검사를 위해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UL의 일부 요구 사항이 JET와 차이가 있으므로 일본의 요구 사항에 포함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추가 검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DENAN 법규와 유럽의 CE 마킹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두 가지 법규 모두 해당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생산업체에 강제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입니다. DENAN 법규에 따른 PSE 마크는 일본에서 판매되는 제품에만 적용되며, 법규에 의해 규제 받는 제품들은 명세(SPs) 및 비명세(NSPs) 제품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명세 제품은 METI CAB의 인증이 필요한 제품을 포함하며, 비명세 제품은 METI CAB를 통하지 않더라도 METI CAB규정의 준수를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제품을 포함합니다. 한편, CE 마킹은 유럽연합 내 18개 회원국들이 제정, 채택한 공통의 표준인 EU 지침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자체 표기한 마킹입니다.

일본의 DENAN 법규란 무엇인가요?

일본의 전기제품 안전 법규인 DENAN 법규는 2001년 4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하였으며 전기, 전자 제품 및 부품으로부터의 안전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DENAN 법규는 총 454개의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공식적으로 과거의 DENTORI 법규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UL 본사와 덴마크의 UL Demko A/S가 일본 경제통상산업부(METI)로부터 공인 받은 일본 이외 지역의 유일한 적합성 평가 기관입니다. UL은 적합성 평가 기관으로서 생산업체가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반드시 획득해야 하는 PSE 마크를 발급할 수 있도록 일본 경제통상산업부(METI)로부터 공인을 받았습니다.

아시아 지역에서 제품 판매를 위해 현재 보유하고 있는 CB 보고서를 이용할 수 있나요?

아시아에는 CB 지침의 회원국으로 한국을 포함 중국, 일본, 인도,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7개국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참여 회원국과 국가 인증기관(NCBs)을 통해 발급 받은 CB 검사 인증서와 검사 보고서는 CB 지침 내 다른 회원국의 국가 인증기관으로부터 국가 제품 인증을 받을 때 시험 및 감사의 결과로 활용될 수 있다. UL의 아시아 현지법인들은 CB 지침 내 제품 신청 절차 및 내용에 관해 전문적인 조언과 도움을 제공해 드립니다.

IECEE CB 지침이란 무엇인가요?

전기기기 표준 적합성 검사를 위한 국제 전자기술 위원회(IECEE)는
특정 제품군에 대해 제품 검사 보고서를 국제 인증 기관들 사이에서 상호 인정하는 CB 지침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CB 지침은 북미,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 지역의 42개국 제품 인증 기관들이 회원으로 참여한 국제적인 네트워크입니다.

CB 계획에 참여한 42개 국가에는 IECEE가 국가 인증기관(NCBs)으로 인정된 한 곳 이상의 인증기관이 있습니다. UL은 현재 CB 지침 하에 3 곳의 국가 인증기관(NCB)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의 UL 본사, UL 캐나다, 덴마크의 UL Demko A/S 등이 이들 인증 기관입니다.

아시아 여러 국가에서 제품 인증을 받는데 까지 얼마의 기간이 소요되나요?

소요 기간은 제품 종류, 제품 사양, 제품 모델 수, 그리고 각 국가의 규정 내역에 따라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나, 만일 제품이 다수의 국가에 동시에 출시될 계획이면 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여러 국가의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시아 일부 국가는 IECEE CB 지침의 회원국으로, 단 한번의 제품 시험으로 다수 국가 시장 진출이 가능합니다. 획득한 CB 인증 및 검사 보고서는 다른 국가 제품 인증에 활용 될 수 있습니다. UL은 고객이 제품 출시 계획에 맞춰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기술 문서(사용설명서, 인증서 등)를 현지언어로 번역할 경우 별도의 규정사항이 있나요?

기타 국제 인증과 마찬가지로 제품 라벨링 및 사용 설명서 등은 현지 언어로 제작, 제출되어야 합니다.

중국 제품 안전 인증과 관련하여 최근 변경내용은 무엇인가요?

중국은 19개 제품군 132개 제품에 대해 강제 안전 인증 규정인 CCC 제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CCC 제도는 2002년 5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본 제도의 시행을 계기로 생산업체들은 단 하나의 인증 마크인 CCC 마크를 획득해야 합니다. CCC 마크는 과거 CCEE와 CCIB 마크를 대체하는 것으로, 대상 제품군에는 오디오제품, 전선 및 케이블, 통신기기, 가전제품, 안전유리, 타이어, 방화장비 등이 포함됩니다.

자사 제품이 특정 아시아 국가의 제품 안전 법규에 따른 규제 대상 제품군에 속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해당 국가의 규제기관에 문의하시거나 UL Korea 고객서비스(2009-0114)로 연락하시면 해당 국가의 안전 규격에 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L은 고객이 아시아 국가를 포함 해외 주요 국가의 국제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광범위한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인증 획득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이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안전 규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자국시장에 판매되는 일부 제품에 대해 강제적인 제품 안전 마크 획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우 2003년 8월 이후 중국강제인증(CCC) 이라는 새로운 법규를 채택하였으며, 일본의 DENAN 규정에 포함된 규제 품목들은 명시 제품(SPs)과 비명시 제품 (NSPs)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만은 규격도량형검사국(BSMI)과 경제부(MOEA)가 제정한 제품 인증등록 관리법령(RPC)을 토대로 EMC 및 안전 규격 준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인도 규격국(BIS)은 농업, 섬유, 전기, 전자 산업군을 포함 전 산업 분야에 걸쳐 ISI(인도규격협회) 마크 획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9--> 9 아시아 국가들이 강제적으로 요구하는 안전 규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9-> 9

일부 아시아 국가들은 자국시장에 판매되는 일부 제품에 대해 강제적인 제품 안전 마크 획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국의 경우 2003년 8월 이후 중국강제인증(CCC) 이라는 새로운 법규를 채택하였으며, 일본의 DENAN 규정에 포함된 규제 품목들은 명시 제품(SPs)과 비명시 제품 (NSPs)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만은 규격도량형검사국(BSMI)과 경제부(MOEA)가 제정한 제품 인증등록 관리법령(RPC)을 토대로 EMC 및 안전 규격 준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인도 규격국(BIS)은 농업, 섬유, 전기, 전자 산업군을 포함 전 산업 분야에 걸쳐 ISI(인도규격협회) 마크 획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