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칩 신용카드 안전하게 사용하기
신용카드 결제 프로세스는 마그네틱에서 내장된 IC 칩으로 바뀌어가고 있다. IC 칩을 인식하는 카드 리더기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걸쳐 결제를 진행한다. 카드가 기계 내부에 들어가면 내장된 IC 칩은 거래를 위한 1회용 코드를 생성한다. VISA에 따르면 각 거래마다 생성된 1회용 코드는 복제가 불가능하여 스키밍* 위험이 대부분 사라진다. 신용카드 사용시 아래 내용을 염두한다면 해커로부터 신용과 개인정보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1.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카드 번호를 공유하지 않는다. 신용 사기꾼은 때때로 은행으로 위장하여 카드 정보를 공유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돈이 위험할 수 있다는 긴급 전화를 하거나 이메일을 보낸다. 전화를 끊고 청구서나 신용카드에서 회사 번호를 찾은 다음 정보를 제공하기 전에 발신자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조직에 문의한다.
2. 카드 결제 시 리더기를 확인한다. 셀프 주유소의 결제기, 현금 자동인출기 등 카드 삽입구에 설치된 불법 장치가 점점 교묘해지고 있다. 이러한 스키밍 장치를 통해 수집된 카드 정보는 위조 카드를 만들거나, 온라인 거래에서 사용된다. 형태가 바뀌었거나 손상되어 보이는 카드 리더기는 사용하지 말고 영업장 매니저에게 건의하거나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신용 등급을 확인한다. 신용등급 평가기관에서 무료(연 횟수 제한)로 개인 신용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연간 신용등급을 체크, 이상 징후가 없는지 확인한다.
*스키밍(Skimming): 카드의 정보를 전자적으로 복사해가는 부정 행위로, ATM, 카드 단말기 등의 카드 삽입구에서 설치되어 피해가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