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정 화재 시 문이 닫혀 있으면 열기와 CO 수준이 크게 감소한다고 한다. 40년 전, 화재 경보기가 작동한 후 대피하는데 평균 17분이 걸린 것에 비해 오늘날에는 합성 건축 자재, 가정용 가구, 현대식 배치 증가로 인해 평균 대피 시간이 3분 이내로 상당히 줄었다.

UL은 문과 창문이 불 확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단순히 문만 닫아도 방의 온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고, 연기와 파편이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탈출 시 문만 닫아도 구조대가 도착하기까지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는 셈이다. 문이 열린 방의 온도가 화씨 1,000도 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는 반면, 문이 닫힌 방의 온도는 100도 정도로 상당히 낮았다. 이처럼 방문은 사람과 불길 사이의 방어막 역할을 하면서 검은 독성 연기가 확산되는 것을 최소화한다.

또한 문이 닫혀있을 경우, 산소 흐름이 제한되어 화재가 커지는 것을 지연시키고 불길이 빠르게 확산되는 것을 방지한다. 그렇게 때문에 가정에서 화재로 대피하는 주민들은 빠져나오면서 문을 닫으면 화재 확산을 막고 대피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생존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이 연구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화재 안전 연구소는 행동 변화를 촉구하고 더 많은 생명을 구하기 위해 ‘Close Your Door’ 공공 안전 캠페인을 시작했다. 홈페이지에는 어린이를 위한 비디오, 화재 안전 계획을 세우기 위한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 닫힌 문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정확히 보여주는 뉴스 클립, 해시태그 #Firesafety를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를 확인할 수 있다.

UL 화재 안전 연구소 책임자 스티브 커버(Steve Kerber)는 “우리는 대중에게 매우 중요한 화재 안전 메시지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목표는 현대적이고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방식으로 메시지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UL 화재 안전 연구소는 시각적 요소, 가상 현실 시뮬레이터와 같은 교육 도구를 제공할 것입니다. ‘Close Your Door’ 캠페인이 새로운 세대를 위한 ‘화재 시 행동 강령(Stop, Drop and Roll)’으로 자리잡길 바랍니다.” 라고 전했다.

UL의 ‘Close your Door’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ulfirefightersafet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화재 안전 팁

Fire Safety Tip Smoke Alaram Safety Tip Create a Fire Escape Plan
문을 닫아 놓기

문을 닫아놓으면 화재 확산을 지연시켜 대피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화재경보기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집 안 곳곳의 화재경보기를 서로 연결하고, 6개월에 한번 작동 테스트를 한다.

탈출 계획 및 모의 탈출 연습

가족들이 화재 발생시 어떻게 행동해야할 지 알고있어야 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