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CES(국제가전박람회,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는 IoT (Internet of Things) 기기 및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 타입을 발표했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설계단계부터 IoT 장치에 안전과 보안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분야의 전문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UL의 도움을 받고 있다. 이 중에는 수년간 사용되어 왔던 기기들이 이 Internet of Things 기술을 만나 새롭게 진화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노약자를 위한 의료기기이다.

50 세 이상 성인의 90 %는 양로원이 아닌 본인의 현재 거처나 가정에있는 것을 선호하며, 의료 기기의 경보 시스템은 노인들이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생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바일 기능 및 센서 기술은 의료 경보 시스템에 내장되어 IoT 기술을 구현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IoT 기반의 의료기기 설계 및 제조시 UL은 아래 4가지를 중점으로 둔다.

• 제품 내구성: UL은 수중 테스트나  다양한 높이에서 장비를 떨어 뜨리는 등의 내구성 테스트를 통해 장치의 내구성을 검증한다. 외장재는 민감한 전자 장치를 보호 할만큼 내구성이 있어야한다. 이 테스트는 의도치 않게 기기에 스트레스를 가할 수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실제 사용 환경을 가정하여 다양하게 진행한다.

• 장치 무결성: 노약자와 요양 환자의 의료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그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은 가장 근본적인 것이다. UL 의 테스트는 사용자가 장치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응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한 지 경보 알람 및 신호 수신 등을 측정한다.

• 보안: 무선 연결을 통해 사용자의 정보가 전송되므로, IoT 기반 의료 기기의 장치 보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UL은 외부 전파 등의 작동 저해 여부를 확인하며 제조업체가 외부로부터 기기를 보호하고 데이터를 비공개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취했는가를 테스트한다.

• 배터리 무결성: 의료 경보 시스템은 노약자들이 가정에서도 불편함없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모바일 기기로 설계되었다. 따라서 의료기기에 탑재된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는 UL의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필요에 따라 안전 표준까지 작동하도록 한다.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특히 건강 측면에서 자립하길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의미있다. 이러한 촉망받는 기술과 장비에 대한 UL의 엄격하고 객관적인 검증은 기술을 우리 삶에 동반하는데 도움을 준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