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을 위한 스마트한 짐싸기에는 튼튼한 운동화, 자외선 차단제 및 해외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유니버셜 어댑터 외에도 필요한 것이 있다. 국경을 넘거나 여행 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8개의 서류를 준비한다면 보다 즐겁고 안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1. 여행 일정표 사본
휴가를 즐기면서 호텔 주소, 기차 시간, 비행기 편명 등 여행 일정을 잊어버리기 쉽기 때문에 전체 여행 일정표에 대한 사본을 소지하는 것이 좋다. 항공사에서는 비행기 탑승시 수화물이 분실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화물로 부치는 각 여행 가방 안에 여행 일정표 사본을 넣어두는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2. 여권 사본
여권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 여권 사본은 반드시 필요하다. 여행 출발일 기준 최소 6주 전에 여권 유효 기한을 확인하여야 일정에 차질 없이 새 여권을 발급 받을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 입국이 거부될 수 있으므로 유효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여야한다.
 

3. 국제 운전 면허증과 사본
유효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출국하기 몇 주 전에 면허증 유효기간을 확인하여야한다. 또한 사본을 만들어 국제 운전 면허증과 다른 곳에 보관하는 것이 분실하거나 도난 시 대비할 수 있다.
 

4. 비상약 목록 
비상약이나 평소 복용해야하는 약이 있을 경우, 상표명이 아닌 일반적인 이름 혹은 성분과 복용량 목록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피치못할 사정으로 약을 잃어버렸거나, 일정 변경으로 인해 약이 추가로 필요한 경우 목록이 있다면 대비할 수 있다.  여행 동반자가 있을 경우, 만일을 대비하여 본인이 복용하는 약 목록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5. 하나 이상의 신용 카드 및 각 카드의 사본
해외에서 사용할 신용 카드 사본을 준비한다. 보안 코드 및 카드 회사의 연락처 정보가 적힌 카드 뒷면도 함께 복사해두는 것이 좋다. 사본은 신용 카드와 별도로 보관해야 지갑을 분실하거나 도난 당했을 경우를 대비할 수 있다.  또한 카드는 하나 이상을 지참하고 별도의 장소에 보관하여야한다.
 

6. 공항-호텔 이동시 교통편 정보 및 전화 번호
공항에서 호텔로 이동시 이용할 호텔 셔틀이나 버스, 택시 등의 교통편 정보와 전화번호를 소지하여야 한다. 비행기 착륙 후 알아보는 것보다 출발 전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목적지의 이름 및 목적지 주변의 역 이름과 주소 등을 적어두면 버스나 택시를 잘못 탄 경우라도 쉽게 돌아갈 수 있다. 사용하게 될 택시 회사 또는 셔틀 회사의 전화 번호를 포함하여 노선 번호, 역 이름 등을 꼭 가지고 있어야한다.
 

7. 호텔 예약 확인 번호와 지도
주소,지도 및 길 찾기로 예약 확인서를 인쇄하여 소지한다. 귀하의 호텔 위치 인쇄본이 있다면 언어가 다를 경우, 현지인과 커뮤니케이션 하기 쉬울 뿐더러 목적지를 찾아가는데에 드는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줄일 수 있다.
 

8. 해외 여행자 보험 및 보험사 연락처
여행 동반자가 있을 경우 해외 여행자 보험을 함께 들고 해외에서 연락할 수 있는 보험 회사의 연락처를 소지하고 있어야한다. 또한 보험 내용 중 무엇이 ​​포함되는지 보험 회사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 보장이 되는 여행자 보험의 경우, 외국에서 이용한 진단서 및 영수증 등을 제출해야 보험금 청구가 가능하니 유의할 것.
 

온라인 상에 저장을 해놓더라도 위의 8개의 문서 중 일부를 인쇄하여 소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사본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Google 드라이브 또는 Dropbox를 통해 공유할 수 있으나, 인터넷 연결로 인해 로딩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뿐 아니라, 외국에서는 제출 가능한 사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종이 문서로 꼭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