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링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피젯 스피너는 올해의 장난감이다.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단순하지만 이용자들 스스로 즐길 수 있는 새롭고 독창적인 방법을 찾고 있다. 스피닝 트릭을 배우는 것부터 스피너를 개조하고 바꾸는 것까지 피젯스피너의 유행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제조사들은 피젯 스피너가 단순한 재미를 넘어 다양한 장점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피젯 스피너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특히 자폐증, ADD와 ADHD 증후군,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고 주장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장은 공식적인 연구를 통해 입증되지 않았다. 피젯 스피너의 효과에 대해, 애빙턴 병원 소아과 전문의 스티븐 샤피로(Steven Shapiro) 박사는 오래전부터 재활치료사는 사람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도구를 사용해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전국의 학급에 피젯 스피너 열풍이 불면서 대형 마트 및 장난감 상점은 재고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최근 포브스는 피젯 스피너를 아이뿐 아니라 어른을 위한 제품으로 인정하면서 2017년 올해의 장난감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그러나 아이들과 어른들의 이러한 폭발적인 인기에도 불구하고 최근 발생한 사건은 피젯 스피너의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텍사스에 사는 10세 소녀는 피젯스피너를 가지고 놀다가 실수로 베어링을 삼킨 후 응급실로 실려가 수술을 받았다. 인디애나에서도 유사하게 장난감이 목에 걸리는 사건이 있었다. 다행히도 두 경우 모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의료진을 찾아 아이의 목구멍에서 작은 부품을 빼낼 수 있었다.

비영리 무역 협회인 장난감 협회(Toy Association)에 따르면, 아이가 안전하게 피젯 스피너를 가지고 놀도록 하려면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유통업체, 마트 등에서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이러한 유통업체의 경우 국가의 안전 기준을 준수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호자는 제품 포장에 적힌 안전 경고문구를 찾아보자. 이러한 경고 문구가 없는 경우, 안전에 대한 충분한 실험 및 연구를 거치지 않은, 잠재적 위험이 있는 제품일 확률이 높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으로 손상은 없는지, 이음새 등이 갈라짐이 없는지  피젯 스피너를 확인한다. 고장난 장난감은 아이의 안전을 위해 즉시 폐기해야 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