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표준 개발은 일반적으로 문제로부터 시작된다. 예를 들어, 호버보드는 CES 2015에서 공개된 이후로 가장 핫한 아이템으로 등극해 일년 내내 소비자의 주목을 받았다. 연예인은 물론 소셜파워가 있는 유명 인사들은 LA국제 공항에서부터 그들의 집 앞까지 호버보드를 타며 열기를 더했고, 소셜미디어에서는 유명 인사가 호버보드를 타는 이미지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났다.

호버보드의 폭발 소식이 미국 전역에서 제보되었다. LA에 사는 한 사용자는 “실내에서 충전하던 중 호버보드 양쪽 끝에서 불꽃이 튀고 있덨다”고 밝혔고, 홍콩에서는 충전 중 폭발로 인해 아파트에 화재가 발생하였다. 런던에서 호버보드로 발생한 화재로 인해 20명의 소방관들이 대응하였고, 다른 화재와 같이 호버보드는 충전 중 ‘펑’소리와 함께 폭발하였다.

2016년 7월,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는 50만개 이상의 호버보드를 배터리 화재 위험성 명목으로 리콜 조치를 취하였다. 또한 ‘일부 호버 보드는 과열될 수 있으며, 매연을 방출하거나 화재를 일으키거나 폭발할 위험이 있다.’라며 지속적으로 위험성을 알렸다.

 

 

새로운 혁신 기술 제품 표준 만들기

표준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한다면 어떻게 될것인가? UL의 비영리기관인 NFP의 표준 개발 부서의 표준 개발자인 조셉 무소와 데보라 프린스와 함께 표준 정립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 표준이란 무엇인가?
    표준은 제품, 서비스 및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준으로 적용된다. UL 표준은 제품의 재료, 시스템, 구성 요소 및 성능에 대한 과학적 테스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표준은 제품, 서비스 또는 기술의 안전한 사용을 보장하기 위해 제품이 만들어지는 방법, 사용된 재료, 재료 조달 및 기타 관련 고려 사항에 관한 지침의 근거가 된다.

 

  • 표준은 어떻게 개발되었는가?
    표준 개발 프로세스는 먼저 새 표준을 만들거나 기존 것을 수정하는 제안으로부터 시작된다. UL 표준 제안서를 작성하고 협업 표준 개발 시스템(CSDS)로 제출된다. 그 제안서는 표준 기술 패널(STP)들의 심사에 따라 다듬어지고 개발된다 . STP패널과 공공 검토 참여자들은 표준의 초안 개발기간 동안 중복 가능성이 있는 표준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수 있다. 일단 합의가 이루어지면, 표준은 최종적으로 제정되며 공표된다.

 

  • 제안서는 누가 제출하는가?
    언제든지 누구나  UL의 협업 표준 개발 시스템(CSDS)을 사용하여 표준 변경에 대해 제안할 수 있다.

 

  • STP(Standards Technical Panel)란 무엇인가?
    STP는 새로운 표준 또는 기존 표준에 대한 제안을 검토하기 위한 표준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구성된 그룹이다. 

 

  • STP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누구든지 STP에 가입할 수 있지만, 이 패널은 비정부 기구, 정부 기관, 소비자 단체, 소비재 및 산업재 그룹, 유통 업체, 제조 업체, 그리고 학계와 같은 민간 단체들의 긴밀한 조합이다. UL직원의 비율은 STP 그룹의 3분의 1 미만이며 UL의 지분은 0.5 미만이다.

 

  • 표준 개발에 있어 UL의 역할은 무엇인가?
    UL의 비영리적 부모는 표준 개발 기구로서 표준 개발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UL의 동의 기반 표준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 표준 승인을 받으려면 몇 표가 필요합니까?
    투표를 통해 STP의 3분의 2가 표준을 승인해야 하며, 대다수는 투표 용지를 반환해야 한다.

 

  • UL 표준을 감독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UL 표준의 약 80%는 미국 국립 표준 협회(ANSI)에 의해 승인된다. 또한 캐나다 국가 표준(CNS)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인증을 가지고 있다.

 

UL 표준 인증에 대한 문의는 UL 표준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UL STANDARDS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