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장난감을 선택할 때 부모는 안전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장난감 구매 시 아래의 5가지 방법을 고려한다면, 자녀를 위한 안전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권장 연령을 따른다. 많은 장난감 라벨에는 아이가 가지고 놀기에 적합한 발달 단계를 나타내는 최소 연령이 적혀 있다. 아기나 유아를 위해 장난감을 구입할 경우 6세 이상 어린이를 위한 장난감을 구입하지 않는다. 이들 중 일부 장난감은 너무 작아서 유아의 목에 작은 부품이 걸리기 쉽다.

2. 라벨을 살펴본다. 봉제 인형은 세탁기로 빨 수 있는지 라벨을 통해 살펴본다. 크레용, 물감 등 제품은 아이가 입에 넣을 수 있으므로 라벨에 무독성으로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

3. 위험 요소를 인지한다. 임상 소아과 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인기를 끈 유아용 스쿠터(퀵보드)는 유아동의 장난감 부상 증가율 40% 의 주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아이들이 스쿠터, 스케이트보드 등의 탈 것을 이용할 경우, 헬멧과 무릎 보호대와 같은 안전 장비를 함께 구입하여 위험을 방지하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4. 리콜 여부를 확인한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는 납 페인트나 질식 위험이 있는 일부 어린이용 장난감을 리콜했다. 인터넷 검색 또는 뉴스를 통해 장난감 리콜 여부와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리콜 대상 장난감을 가지고 있다면 구매처에 환불하거나 버린다.

5. 어른이 장난감을 조립한다. 조립을 요하는 장난감일 경우 조립 설명서를 확인하고, 어른이 조립을 하거나 보호하에 아이가 조립하여야한다. 부품이 느슨해지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장난감을 확인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