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빌딩(Green building) 설계 및 건설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62개국 내 친환경 빌딩 트렌드에 대한 McGraw-Hill Construction의 연구(2012)는 재활용 및 친환경 건축 자재의 사용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친환경 건축공법이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친환경 빌딩 트렌드는 건강 증진과 업무 효율 향상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 중 실내공기질(IAQ;Indoor Air Quiality)이 중요한 축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미세먼지를 비롯한 공기질, 특히 학교나 사무공간 등 많은 시간을 보내는 실내공기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미국환경보호청(EPA)는 공기질 저하는 집중력 저하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 혹은 악화시킨다고 보고한다. 유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단위 체중당 호흡량 및 활동량이 많아 공기 중 유해물질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공기질 저하는 신체 기관이 발달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EPA는 공기 중 미립자에 장기간 노출되면 심장병이나 암, 호흡기 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생산성과 업무 효율이 낮아지는 등 비즈니스 상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공기 중 유해물질에 노출되었을 때 감기나 기타 바이러스성 질환의 증상과 비슷할 수 있어 나쁜 실내공기질이 임직원의 건강에 주는 영향을 판단하기가 쉽지 않지만, 실외에 있을 때 두통이 없어지는 등 개별 증상이 완화되거나 변화하는지 관찰함으로써 실내공기질의 영향을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친환경 빌딩이나 환경 조성 시에는 실내에서 사용되는 자재, 가구, 기기는 물론, 환기 시스템, 에너지 효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일례로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실내 냉난방을 개선하기 위한 건물 밀폐 설계나 단열재 사용 등은 환기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 오히려 실내 공기 중 유해 물질 농도를 높일 수 있다.

UL 환경 사업부에서는 UL GREENGUARD(그린가드) 인증을 포함한 실내공기질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의 건물 평가, 임직원 대상 실내공기질 트레이닝, 습도 관리 등을 포함한 3단계 평가 절차와 연간 모니터링을 통해 실내 환경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관리,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국을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UL GREENGUARD 인증 프로그램은 개별 제품이나 자재를 비롯해 일정 요건의 공간에 대한 실내공기질을 평가하며, LEED 등 친환경 인증 취득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onsumer Product Safety Commission)는 실내공기질에 대한 가이드를 통해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9가지 요인에 대해 발표한 바 있다.

  • 라돈: 자연 상태의 대기에 섞여 있는 방사능 물질인 라돈은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어 있다. 라돈은 집 안에 쌓일 수 있는 먼지에 포함되거나 바닥의 틈새를 통해 실내로 유입될 수 있다.
  • 간접흡연/생활 속 담배 연기(ETS, Environmental Tobacco Smoke): ETS는 일반 담배나 파이프 담배, 시가 등이 탈 때 발생되는 연기와 흡연자가 내뿜는 연기를 포함한다. ETS에는 4,000가지 이상의 화학 성분이 포함되며, 이 중 40가지 이상이 폐암을 유발하거나 자극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생물오염물질: 바이러스, 박테리아, 흰곰팡이 및 기타 곰팡이, 동물 비듬 및 타액, 진드기, 바퀴벌레, 꽃가루 등이 포함된다. 알레르기부터 폐렴까지 여러 질병을 원인이 된다.
  • 연소원: 난로, 히터, 벽난로, 굴뚝 등에서 폐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는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불완전 연소 미립자 등 독성 가스가 방출될 수 있다.
  • 생활용품: 페인트, 광택제, 왁스, 살균제, 세척제, 화장품, 탈지제, 연료, 장난감 등 생활용품에서 여러 종류의 VOC가 검출된다. 이러한 VOC에 노출되는 시간이나 농도에 따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포름알데히드: 포름알데히드는 기성복, 풀 및 접착제, 페인트 보존료 및 파티클 보드(건축용 합판), 합판 판자, 섬유판에 사용되는 목재 접착제 등에서 방출된다. 높은 농도의 포름알데히드에 노출되면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낮은 농도라도 눈, 코, 목이 따가워지거나 오심, 호흡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 살충제: 살충제는 생활용품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EPA는 장기적인 간 손상이나 중추신경계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로 살충제 내 사이클로디엔의 사용을 금지했다.
  • 석면: 난연성이 있는 석면은 다양한 건축 자재에 사용되었고, 지금도 오래된 건축물에서 발견된다. 작은 크기의 석면 섬유는 폐에 축적되어 상처를 입히거나 암을 유발할 수 있다.
  • : 납은 벗겨진 페인트나 납 페인트를 칠한 목재 소각 시 공기로 유출될 수 있다. 납은 많은 양에 노출된 경우 경련 및 사망에 이를 수 있고, 적은 양에도 신경계, 신장, 혈액 손상을 일으키는 등 인체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는 이러한 오염원을 제거하거나 배출량을 줄이고, 환기를 통해 실내로 신선한 공기를 유입하거나, 공기청정기 사용으로 실내공기질을 개선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UL 환경 사업부에서는 실내공기질을 비롯해 건강과 환경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 평가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UL 환경 사업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