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개발업체이자 부동산 소유주인 Hung Kuo Development Co., Ltd.는 타이페이에 소재한 본사를 업그레이드하여 아시아에서 최초로 UL 2891 인증을 받은 건물이 되었다.

평균적으로 성인은 하루의 90%를 실내에서 보내므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성 건축자재의 사용 증가와 건물의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인해 일부 건물에는 상당한 공기 오염원이 존재한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물은 일반적으로 틈이 없어 외부 공기가 건물 내로 들어가거나 그 반대 흐름이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실내 공기가 갇혀 있게 된다. 하지만 이로인해 환기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건물 사용자의 건강과 안락함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열악한 공기 질은 눈, 코, 목의 자극, 두통, 어지럼증, 전신 피로 등 건강상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장기적 영향으로는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암 등의 발생률을 높인다.

부동산 개발업체이자 소유주인 Hung Kuo Development Co., Ltd.는 건물 내 직원과 다른 사용자를 위해 양질의 실내 공기를 공급할 필요성을 인식했다. Hung Kuo사는 3년 동안 지속적으로 타이페이의 본사를 업그레이드 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UL 건물 실내 공기 질 인증 표준인 UL 2891 인증을 받았다.

Inside UL은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사람들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균류학자이자 UL 환경의 공기질 과학자 엘리엇 호너(Elliott Horner)와 이야기를 나누었다.

 

공기 질 인증

UL 2891은 인증을 받기 위해 건물이 통과해야 하는 테스트다. 이 테스트는 건물의 공기 질을 개선하기 위한 부가 작업 여부에 따라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 인증은 전체 건물이나 조직의 사무실 또는 고층 건물의 한 층처럼 건물 전체 혹은 일부에 적용될 수 있다.

초기 평가는 평가자에 의해 공조기와 같은 기계 시스템을 육안으로 검사하고 실험실 분석을 위해 공기 샘플을 채취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산화탄소(CO2)를 측정하는 등의 환경 테스트도 현장에서 진행된다.

CO2는 일반적으로 실내 환경에서 위험한 수준으로 발견되지 않지만 사용자 수와 관련하여 환기 시스템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이다. CO2가 높을 경우 환기가 충분하지 않아 다른 오염물질이 축적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또한  CO2와 같은 가스가 축적되는 것은 오염물질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건물에는 사용자를 위해 신선한 공기가 꾸준히 흐를 수 있도록 외부 공기 흡입과 배기 출구가 모두 필요하다.

또 다른 테스트는 공기 중 먼지 입자의 수를 측정하는 것이다. 환경보호국(EPA)은 먼지 입자를 오염물질로 규제한다. 농도가 너무 높으면 호흡기 및 심폐 건강에 위험 요소로 간주된다. 추가 테스트로는 알데히드,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온도, 습도 수준 등이 있다.

엘리엇 호너는 “이러한 기준을 충족하면 건물이나 건물의 일부를 인증한 다음 15개월 후에 돌아와서 처음부터 다시 테스트를 합니다.”라며 “일부 실내 공기 질 문제는 공조 시스템이나 난방 시스템 작동과 관련이 있으므로 재인증 받기 1년 3개월 전부터 테스트를 준비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사계절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죠.”라고 말한다.

“우리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최초로 UL 건물 실내 공기질 인증을 획득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라며 “UL의 인증 프로세스 덕분에 오염원을 식별하고 개선사항을 정량화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Hung Kuo Development Co., Ltd.의 상무 Yvonne Lin가 전했다.

 

UL 실내 공기질 인증에 대한 문의는 UL Environme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UL 환경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