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CPSC)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크리스마스 장식으로부터 상해를 입는다. 특히 11 월과 12 월의 연말 시즌에는 하루 평균 230 건의 크고 작은 사고가 보고되고 있으며 외부 장식 작업 중 떨어져 다치는 경우가 가장 많다. 크리스마스 트리나, 전구를 꾸미기 전 아래 8 가지를 염두한다면 크리스마스를 보다 안전하고 반짝이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1. 인증받은 제품을 선택한다.
소비자 제품 안전위원회는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장식 조명 및 제품을 수입, 제조, 유통 또는 판매하는 것은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라고 경고한다. 대부분의 유통 업체는 UL 인증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소비자는 구매 후 최종적으로 UL 인증을 획득한 제품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실내/실외 사용에 대한 인증을 나타내는 UL 빨간색 홀로그램 레이블이 붙어있는지 확인한다.

2. 조명을 설치하기 전 작동이 제대로 되는 지 확인한다.
조명을 설치하기 전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플러그를 꽂아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새로 구입한 제품일지라도 부서지거나 닳고, 벗겨진 전선 또는 연결부분이 느슨한 지 확인 해야한다. 손상된 전선 혹은 전등의 경우 화재 위험이 있으므로 확인 후 처분해야한다. 미국방화협회(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에 따르면 연간 약 860 가구에서 크리스마스 전구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다고 한다.

3. 사다리를 놓을 곳을 확인한다.
사다리를 사용하게 될 경우 바닥이 미끄럽거나, 물기가 있거나 또는 푹신한 곳은 없는지 확인한다. 사다리에 오르고 있는 동안 사다리를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안전하며 슬리퍼 등 미끄러운 신발은 착용하지 않는다.

4. 외부 작업시 플라스틱 걸개를 사용한다.
지붕 또는 외부에 걸 조명은 플라스틱 걸개를 사용한다. 지붕 이나 외벽의 손상을 방지하며 쉽게 걸 수 있다.

5. 백열등을 연결할 경우 최대 3개를 넘지 않는다.
백열등은 한 선에 3개 이상 연결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LED 조명의 경우 25개까지 연결이 가능하다.

6. 멀티탭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내부용이 아닌 외부용 멀티탭을 사용하여야 한다. 특히 아래 내용은 반드시 확인하여야한다.
-상처가 있거나 닳은 흔적이있는 멀티탭은 사용하지않는다.
-멀티탭을 서로 연결하지 않는다.
-외부에서 사용할 경우 물과 눈 등에 잠겨있지 않는지 항상 확인한다.
-멀티탭을 벽이나 기둥에 붙여서 사용하지 않는다.
-벽, 출입구, 천장 또는 바닥을 통해 멀티탭을 사용하지 않는다.

7. 누전차단 콘센트를 사용한다.
누전 차단기(GFCI) 기능이 있는 콘센트나 멀티탭을 사용한다. 외부 사용시 누전으로 인한 화재나 감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8.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끈다.
집을 떠나기 전이나 잠자기 전에 모든 전기 장식을 끄거나 타이머 설정을 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