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스토랑에서 웨이터가 음료수를 테이블에 서빙하는 대신 드론이 클럽 소다를 갖다줍니다. 대학 캠퍼스에서는 자동 안내 로봇이 신입생에게 첫 대학 견학을 시켜줍니다. *무인운반차(AGV; Automated Guided Vehicle)는 또한 호텔에서 깨끗한 수건과 헤어용품 등을 객실로 배달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무인운반차의 발전으로 그리 멀지 않은 미래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로 작동하는 무인운반차는 제조 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점차 상업용으로도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플랫 베드, 견인 트럭과 같은 산업용 트럭이나 위에서 언급되었던 서비스용 이던 간에 무인운반차는 작업자가 반복적인 작업을 쉽게 수행하도록 도와줍니다. 공장이나 창고에서 자재를 이동하거나 객실이나 쇼핑몰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처럼 말이지요.

상업용으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는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무인운반차는 오늘날 사업 운영 및 작업장 안전을 위한 게임체인저가 되었습니다.

*미리 정해진 노선을 따라 자동으로 경로안내를 하는 장치를 장착한 무인 자동차

 

생산성과 효율성 증대

“무인운반차는 현재의 인력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차량들은 반복적인 작업에도 끊임없이 움직여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자가 다른 부분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결과적으로 생산성 극대화에 도움을 줍니다 “라고 UL 에너지 및 전력 기술부서(EPT)의 선임 연구원 조셉 바블로(Joseph Bablo)는 전했습니다.

“무인운반차의 도입으로 일부 작업장에서는 사고 발생률이 감소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더 이상 무거운 자재를 들어 올리지 않아도 되며, 자재 운반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 잠재적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인 반차는 작업자의 업무 재해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

AGV는 리튬 이온 배터리로 구동되므로 이러한 비즈니스 보상을 달성하려면 일정 수준의 안전 위험을 극복해야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를 포함한 제품은 올바르게 사용하여야 안전합니다.” 조셉 바블로는 전했습니다. “문제가 있었던 호버보드(hoverboard)로 인한 화재사고를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사고가 났던 제품들은 적절한 안전 보호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았고, 배터리 셀의 온도 및 전압 모니터링과 같이 제조 당시, 품질 검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만들어져 시장에 급하게 출시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무인운반차를 포함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포함한 제품 제조업체들에게 보다 안전을 고려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주고 있습니다.”

무인운반차의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위험성은 단지 하나의 고려사항일 뿐입니다. 산업용 트럭과 같은 장치가 무인 장치라면 이는 완전히 새로운 수준의 문제를 야기합니다.

“차량 운전자가 있고 불량 배터리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경우, 사람은 사고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무인 차량에서 같은 일이 발생하였다면 물리적으로 모니터링 되지 않고 있을 것이고 그 배터리가 열 폭주 상황(단락되거나 불이 붙을 수 있는 배터리 셀의 손상)에 빠지게 된다면 알아챘을 때는 이미 대응시기를 놓쳐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물체 감지 및 회피 시스템과 같은 무인운반차의 안내 시스템은 적절하게 평가되지 않으면 잠재적으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안내 시스템이 주변을 감지하지 못하고 의도 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인명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무인운반차 배터리의 안전성

UL은 상업용 또는 산업 제조 환경에서 무인운반차의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한 실내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UL 3100, 무인운반차(AGV)에 대한 표준」을 발표했습니다. 이 요구사항들은 위에서 언급한 잠재적 위험으로 인한 사고들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표준은 배터리 유지 관리, 배터리 보호 시스템 및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에 대한 요구 사항을 다루며 열 폭주의 잠재력을 해결합니다. 또한 위험 평가 및 기능 안전 평가, 물체 탐지 및 회피, 브레이크 시스템이 포함됩니다.

“우리가 호버보드 사건으로 배운 것처럼, 리튬 이온 배터리로 작동하는 모든 장치는 제품이 특정 안전 요구 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소비자에게 재산 피해는 물론 심각한 상해를 유발할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이는 공공 안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UL의 사명과도 직결됩니다. 무인운반차에 대한 우리의 작업은 배터리 사고가 발생하기 전, 이러한 장치의 안전성에 대한 인증 요구 사항을 마련하고 예방하려는 UL의 의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라고 조셉은 말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제조사들이 무인운반차와 관련된 위험을 이해하고, 무인운반차에서 UL 인증 마크를 확인하기 시작하면 산업계 전반의 신뢰가 구축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