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안전재단(ESFI; Electrical Safety Foundation International)의 발표에 따르면 멀티탭으로 인해 매년 대략 3,300건의 가정 화재가 발생하여 50명이 사망하고 270명 이상이 부상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탭의 노후, 혹은 잘못된 사용환경에 따라 이러한 화재가 발생하곤 한다. 하지만 아래 몇가지를 눈여겨본다면 오래되거나 고장난 멀티탭의 교체 시기를 알 수 있다.

 

1. 피복이 손상되었다. 정기적으로 절연 손상 흔적이 있는지 멀티탭을 확인하고 피복에 절개, 균열 또는 긁힌 자국이 있으면 교체한다.

2. 느슨한 멀티탭. 플러그가 아닌 코드로 벽에서 멀티탭을 잡아당기는 경향이 있다면 플러그가 분리될 수 있다. 플러그가 느슨하게 꽂힌다면 누전의 위험이 있으므로 교체한다.

3. 너무 짧은 멀티탭. 코드가 너무 짧으면 여러 코드를 연결하여 사용될 수 있다.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코드가 빨리 마모될 수 있다. 작업에 필요한 적절한 길이의 코드를 사용한다.

4. 잘못된 전기 등급의 멀티탭. 연결한 기기의 등급에 맞는 코드를 사용한다. 필요한 등급을 잘 모르는 경우 철물점이나 자재점 직원에게 문의한다.

5. 외부에서 사용되는 실내용 멀티탭. 코드를 외부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 실외용으로 표시된 것만 사용한다. 외부에서 사용된 실내용 코드는 감전이나 화재 위험이 있을 수 있다.

6. 멀티탭이 벽에 고정되어 있다. 고정되어서 장시간 사용될 경우 손상될 수 있다. 멀티탭을 사용하는 대신 허가 받은 전기 기술자에게 필요한 곳에 콘센트를 설치하게 한다.

7. 멀티탭을 만지면 뜨겁다. 이는 코드가 과열되어 용량 이상으로 부하가 걸린다는 의미이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분리하거나, 과열이 지속된다면 교체한다.

8. 카펫 밑이나 창문을 지나가는 코드. 창문이나 카펫을 지나서 멀티탭을 사용해야 할 경우, 새 콘센트를 설치해야 한다. 멀티탭 선 위에 무엇인가 덮여 있으면 안 된다.

9. 쉬운 연결 및 분리, 콘센트 슬롯을 덮는 큰 플러그 면과 같이 중요한 안전 기능이 누락된 구형 멀티탭. 코드의 플러그에는 편광 블레이드가 있어야 하며 한 쪽 블레이드는 다른 쪽보다 약간 넓다. 구형의 오래된 멀티탭의 경우, 교체하는 것이 좋다.

10. 안전 인증이 없는 코드. 값싼 코드를 구입할 경우 그 안에 적정 길이의 전선이 없어서 위험할 수 있다. 화재를 방지하고 안전한 사용 환경을 위해 UL 인증이 있는지 확인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