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은 실내 공기 오염으로 인해 연간 약 35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며 실외 공기 오염으로 인해 330만 명이 사망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UN 전문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지난 몇 년 동안 다양한 주요 질병, 상해, 건강 위험 요소의 분포와 원인을 밝히기 위해 세계 최대 규모의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 결과에는 특정 분야에서 얼마나 많은 진전이 있었는지 (20년 전과 비교한 전염병, 모자 질병, 영양실조로 인한 사망자 수 감소) 그리고 다른 분야에 얼마나 많은 일이 남아 있는지를 시사하고 있다.

특히 공기 오염의 피해자 관련 뉴스가 많이 다뤄지지 않아 공기 오염에 대한 통계가 두드러진다.

•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실내 공기 오염으로 인해 연간 약 35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
• 약 330만 명이 실외 공기 오염으로 인해 사망한다.
• 약 50만 명이 실내외 공기 오염으로 사망하며 공기 오염 사망자 수는 약 630만 명에 달한다.
• 이는 이전보다 두 배나 많은 수치다.

UN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에이즈로 인해 연간 약 170만 명이 사망하고 말라리아로 인한 사망자 수는 66만 명에 다다르고 있다. 이 같은 끔찍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를 합친 것보다 공기 오염으로 해마다 더 많은 사람이 사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조치가 없을 경우 대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예를 들어 중국은 2011년 한 해 동안 텍사스와 오하이오 주에 있는 석탄 발전소를 합친 것만큼 많은 석탄 발전소를 건설하였다.)

그러나 한 가지 다행인 점은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풀지 안다. 전기 생산원료를 자연 친화적인 것으로 교체하고, 빈곤층에 전기를 공급하거나 최소한 그을음이 없는 요리용 난로를 제공하며 (요리에서 나오는 연기는 실내 오염의 주역이다) 배출 규제를 강화하고 시행하는 것이다. 점차적으로 공기 오염 문제가 심각했던 많은 지역에서 나쁜 관행들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도 이와 같은 실천을 할 때이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