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에 숨어있는 단추형 건전지는 크기가 작아서 잠재적 위험이 높다.
미국의 국가유독물 센터(National Capital Poison Center, NCPC)에 따르면, 이 단추형 건전지로 인해 매년 3,500명 이상이 다치거나 사망한다고 한다. 단추형 건전지를 삼켰을 때 아무 일 없이 우리 몸을 빠져나가기도 하지만 건전지가 식도에 걸릴 경우, 체액과 반응하여 부식성 화학물질을 형성하고 주변 조직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다.

단추형 건전지는 카메라, 보청기, 노래가 나오는 축하 카드, 불꽃이 없는 초, 장난감, 시계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된다. 현재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스마트키에 단추형 건전지가 들어있다. 광범위하게 쓰이는 건전지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오래된 건전지는 즉시 폐기한다. 수명이 다 된 건전지라도 인간 조직에 해를 끼칠 만큼 충분한 전하를 가질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야외 쓰레기통 혹은 건전지 수거함에 폐기한다.

2. 의약품과 건전지를 분리하여 보관한다. 어린이뿐 아니라 눈이 나쁜 성인도 실수로 건전지를 알약으로 착각할 수 있다. 고령자와 함께 사는 경우, 보청기에 사용되는 건전지는 의약품과 분리해서 보관해야 한다.

3. UL 마크를 확인한다. UL은 많은 제품에 대해 건전지와 커버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테스트를 하고 UL 마크를 부여한다. 건전지 커버는 작은 나사로 고정되어야 하며 쉽게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

4. 건전지를 삼킨 것으로 의심되면 즉시 조치를 취한다. 건전지를 삼켰을 때에는 24시간 내에 가까운 병원을 꼭 방문해야 한다.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