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미 해군 특수 부대 사령관인 랜디 헤트릭(Randy Hetrick)은 아시아 지역에 파견될 예정이었으나 예기치 않게 임무가 연기되었다. “당시 당장이라도 업무에 투입될 수 있게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저의 과제였습니다.”라고 회상하였다. 랜디 헤트릭은 그의 부대원들이 주짓수 벨트와 낙하산 끈으로 만든 일명 ‘기즈모’라고 불리는 운동 보조기구를 가지고 체력 단련을 하곤 했다. 17년이 지나, 이제는 ‘TRX’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현재 헬스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운동기구 중 하나가 되었다.

랜디 헤트릭은 NPR의 프로그램 ‘How I built this’와의 인터뷰에서 사업을 키워가는데 있어 가장 큰 위험요소가 위조품이 될 것이라고 상상조차 못했다고 전했다. “인터넷의 급부상으로 제조업체들은 많이 팔리는 제품, 수익이 날 수 있는 제품이 무엇인지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위조품이 폭발적으로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사업에 타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TRX의 사례는 위조품이 소규모 기업들을 어떻게 약화시키고 죽일 수 있는지 알려주는 단적인 예라 볼 수 있다. 소비자는 이러한 결과를 처음에는 깨닫지 못할 수도 있지만 위조품을 구매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소비자의 안전, 산업 발전 및 기업 이익을 훼손할 수도 있다.
제11차 지적 재산권 침해 컨퍼런스(IP Crime Conference)에서는 이러한 결과들이 심각성에 대해 논의되었다.

 


소비자 안전
위조품 사용은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 이런 위조품 중 하나는 가짜 의약품이다. 질병 관리 본부(CDC; Center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는 개발 도상국에서 판매되는 약의 30%이상이 위조약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위조약에는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안정을 취하기 위해 혹은 치유를 하기 위해 이 약을 복용한다면 활성 성분의 부족으로 생명에 치명적일 수 있다.

또한 위조 약품은 종종 잉크나 납과 같이 신체에 치명적인 물질을 포함할 수도 있다. 지적 재산권 침해 컨퍼런스(IP Crime Conference)에서 발표된 박테리아에 감염된 수만개의 가짜 콘택트 렌즈 사례를 보면, 이 위조 렌즈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에게 심각한 상해를 입혀 안구염 및 통증, 심한 경우에는 실명까지 이르는 경우도 보고되었다.

가짜 의약품은 소비자의 안전을 저해할 수 있는 제품의 한 종류일 뿐이다. UL이 압수하고 분석한 많은 위조 제품들이 소비자들을 화재, 충격 및 감전 사고의 위험에 빠뜨렸다. 올해 UL은 컴퓨터 제조사인 Dell과 함께 약 100만달러가 넘는 위조 노트북 배터리와 충전기를 압수했다. 이러한 위조 리튬 이온 배터리와 충전기는 사용자에게 잠재적 화재 위험을 줄 수있다.

소비자 자신의 안전을 위해 소비자들은 승인된 공급 업체와 제조사의 정품을 구매해야 한다.

 


기술 혁신

새로 출시되는 휴대폰은 매년 가장 많은 기대를 받는 제품 중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한개의 모바일 기기는 평균 2,000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혁신 적인 지적 재산(IP)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지적 재산권이 보호받지 못한다면 추후 기술 혁신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지적 재산으로 얻은 수익은 새로운 제품 연구와 기술 투자로 이어져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만약 허가 받지 않은 위조품들에 의해 혁신 제품 개발 주기가 단축된다면, 새로운 제품에 대한 투자 또한 어려워진다.

특허 및 지적재산권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또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도 한다. 제품 및 서비스의 희소가치와 품질은 수익 모델의 기본이 되기도 한다. 위조품은 두가지 요인을 모두 위협해 가치를 떨어뜨린다. 지적 재산이 보호되지 않으면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가 어려워진다.

 


브랜드
식음료, 소비용품과 같은 일용소비재 구매자들은 위조품 여부를 확인하지 않거나, 인지하지 못한채 구매를 하게 된다. 브랜드의 가치는 소비자의 신뢰다. 브랜드 제품과 유사하게 만든 가짜 제품을 소비자가 무심코 사용하게 된다면 그 품질에 대한 신뢰가 훼손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정품 브랜드는 타격을 입는다.

2017 지적 재산권 침해 컨퍼런스(IP Crime Conference)에서 발표된 사례에서도 위조 제품으로 야기된 한 화장품 제조사의 위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가짜 화장품은 뾰루지, 감염, 염증, 건선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는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최악의 경우에는 납, 비소 및 수은이 함유된 제품도 있었는데, 이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소비자의 평가와 신뢰에 의존하는 산업계에서 가짜 제품은 브랜드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소비자의 브랜드 인지도는 가격 구조, 수익, 판매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비자 산업이 브랜드 인지도에 수백만 달러를 소비하는 반면, 가짜의 저품질 제품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언뜻 보기엔 위조품 구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소비자, 혁신 및 브랜드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는 확연히 드러난다. 법 집행 기관, 지적재산권 전문 변호사, 정부 공무원 및 IP 소유자는 매년 지적 재산권 침해 컨퍼런스(IP Crime Conference)에 참여하여 위조 방지안을 논의하고 위조품이 시장을 통해 유통되지 못하도록 힘쓰고 있다. 사례를 공유하고, 새로운 도구를 개발하고, 다국적이고 조직 된 IP 범죄에 대처할 수있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무형의 지적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허브역할을 하기도 한다.

UL의 글로벌 보안 및 브랜드 보호는 위조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화두를 던지며, 여러 기관과 협력하여 보다 안전한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다.

UL 글로벌 보안 및 브랜드 보호 <바로가기


RESOUR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