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2272, UL 2849 규격 개정, 신규 UL 3030 규격 발표”

일리노이주 노스브룩, 2016년 12월 20일 —글로벌 안전 과학 회사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유엘)은 금일 개인 전기 운송수단의 전기 시스템 안전 규격인 UL 2272와 UL 2849의 개정 규격을 발표했으며, 새로운 전기 시스템 안전 규격 인 UL 3030을 통해 개인 전자 운송 기술의 세계적인 빠른 변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호버보드, 전기 페달식 자전거(전기 자전거), 전기 오토바이, 전기 스쿠터 등과 같은 모든 개인 전기 운송 시스템은 리튬 이온 배터리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전자 운송 시스템의 전기 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사전에 해결해야 하는 안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또한 상업적, 전략적 용도의 무인 항공기(UAV) 또는 드론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안전한 배터리 및 전기 시스템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UL의 에너지 시스템 및e-Mobility분야 이사인 Francisco Martinez씨는 “개인 전기 운송 수단은 리튬 이온 배터리를 포함한 전기 시스템으로 구동됩니다. 새롭게 개정된 전기 충격 및 화재 위험 안전규격은 전기 시스템에 내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의 기준선을 확립하여 이러한 장치를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통된 기준을 정하고 있습니다. UL은 사명에 따라, 배터리가 사람들이 더 안전한 방식으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올해 초에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는 자체균형조절 스쿠터 (호버보드)의 제조업체, 수입업체, 소매 업체 등에게 “미국에서 수입, 제조, 유통 또는 판매하는 업체들은 모든 참조 규격(UL 2272에 포함된 요건에 포함된 모든 참조 기준 및 요구사항 포함) 및 기존의 자발적인 안전 규격을 준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CPSC는 기존의 준법 지침 이외에도 2017 회계년도 운영 계획의 일환으로서 에너지 고밀도 배터리(리튬 이온)로 작동하는 장치와 관련된 안전 문제는 물론, “에너지 고밀도 배터리, 배터리 팩, 안전 회로, 완제품, 충전지 등이 상호 연동하여 모든 용도에서 안전하게 작동하는 시스템 안전 기능” 을 제공 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UL 2272와 UL 2849에 대한 개정은 범위 확대 및 신 기술 개발 반영”

개인 전기 이동 장치의 전기 시스템 – ANSI/CAN/UL 2272 1차 발행본. UL 2272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었다. UL 2272를 담당하는 UL 표준 기술 위원회(STP)는 2016년 11월 21일에 모든 유형의 개인 이동 장치(1인 이동 장치, 주행에 부적합한 장치, 선 자세로 작동하는 장치, 페달 없는 장치) 및 기타 개인 이동 장치에 적용하도록 UL 2272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1차 발행본의 발행에 대한 투표를 실시했다.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이 포함된다.

  • 1인 이동 장치로서 충전식 전기 구동장치로 작동하며, 이동 중에 잡을 핸들과 함께 제공될 수 있는 균형유지 추진 개인 이동 장치의 업데이트된 제품 목록 지원. 이 장치는 자체 균형유지 기능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표준 제품의 이름은 “자체 균형유지 스쿠터 전기 시스템(Electrical Systems of Self-Balancing Scooters)”에서 “개인 이동 장치 전기 시스템(Electrical Systems of Personal e-Mobility Devices )”으로 개정되었다.
  • UL 2272 양국 표준 인증 획득: 미국에서는 ANSI가 미국 국가 표준으로 인증하고 캐나다에서는 SCC가 인증했다. 단일 표준으로 평가하여 인증함으로써 이들 두 나라의 국가 전기 시스템 안전 요건에 부합하도록 했다.

전기 자전거, 전동 자전거(EPAC 자전거), 전기 스쿠터, 전기 오토바이 – UL 2849 3차 발행본. 개정된 UL 2849 동 자차 발행본의 요건은 전기 자전거(1인 이동 장치이나 탑승자의 편의에 맞게 조정 가능, 일반적으로 앉아서 운전, 페달이 있을 수 있음, 일반적으로 도로 이용)의 안전한 사용을 촉진하고 배터리 발화 또는 폭발 및 감전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주요 안전 문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이 포함된다.

  • UL 2849는 전동 페달식 자전거(페달 이용 전기 자전거), 도로용 전기 오토바이 및 전기 스쿠터의 전기 시스템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 이 규격은 제품 수명 주기 내 충전하는 동안의 감전 위험과 잠재적 감전사 위험에 대해 기술한다.

 

“신규 UL 3030, 무인 항공기 표준, 더 안전한 상업용 전기 시스템 지원”

UAV 또는 드론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관련성이 커지고 있다. UL 3030은 상업용(농업, 과학, 연구, 정부, 지역 경찰, 수색 및 구조, 영화 업계나 방송용 비디오, 옥상 검사 사업과 관련된 비행) UAV 전기 시스템의 요건을 다루고 있으며, UL 3030에 기술된 UAV는 숙련된 조종사가 작동하도록 되어 있다. 내공성, 제어 효율성 및 기타 유사한 주제 등에 대해서는 여기에서 다루고 있지 않지만 규제, 사용자 프로그램 및/또는 기타 규격에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UL 2272 및 UL 2849에 대한 업데이트나 새로운 UL 3030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s://www.ul.com/eMobility를 방문하거나, eMobility@ul.com으로 문의해 주십시오.

 

# # #

UL(Underwriters Laboratories, 유엘) 소개

UL은 1894년 설립된 이래 120년 이상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관련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전 과학 전문 기업이다. UL은 변화하는 안전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10,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보다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UL은 더욱 복잡해진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일반 기업을 비롯, 제조업체, 무역협회, 국제 규격 관련 기구 등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UL의 인증, 테스트, 심사, 자문,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ul.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