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 국내 첫 무선 시험소 설립 통해
국내 기업에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 제공

– UL, 무선 시험소 설립은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선제적 투자로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 기대

– 최첨단 설비와 최고의 전문성으로 국내 기업 대상 무선 관련 테스트와 전자결제보안 등 폭넓은 영역에 걸친 고품질 서비스 제공

(2015년 4월 13일) 세계 최고 권위의 안전 규격 개발 및 인증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은 금일 국내 기업들에 대한 서비스 역량 강화를 위해 UL의 국내 첫 무선 시험소를 설립,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로 설립된 UL 무선 시험소는 다양한 무선 제품 군에 대한 미국, 캐나다,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필요한 무선 인증 서비스를 국내에 제공할 수 있도록 설립되었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L 무선 시험소 개소식 기념 테이프 커팅식

UL 무선 시험소 개소식 기념 테이프 커팅식
왼쪽부터 ▲UL 컨슈머 테크놀리지 사업 스티븐 커크 부사장, ▲UL 컨슈머 사업부문 사지브 제수다스 사장,
▲UL 키스 윌리엄스 회장, ▲UL 아태지역 제이슨 피셔 사장, ▲UL 코리아 황순하 사장

수원 소재의 UL 무선 시험소는 EMC(전자파간섭), RF(무선), SAR(전자파인체안전성) 등 무선 인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첨단 설비와 기자재, 해당 분야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시험소가 갖추어야 할 기본 요구사항에 해당하는 국제 요건인 ISO/IEC 17025에 따라 인증 받은 UL 무선 시험소는 국내 기업들이 해외 진출 시 필요한 공신력 있는 테스트와 데이터, 결과보고서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UL 무선 시험소 전경

UL 무선 시험소 전경

특히 UL은 미국 FCC (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연방통신위원회), 캐나다 산업자원부(Industry Canada), 일본 총무성(MIC) 등 국가로부터 국가무선인증 권한을 위임 받아, 국제공인 인증기관으로서 고객 제품에 대해 직접 인증서를 발급하는 권한을 가진다. 이에 따라 고객들은 UL을 통해 UL 시험소에서의 무선 인증 테스트는 물론, 해당 국가 인증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받을 수 있어 시험 및 인증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UL 무선 시험소는 무선 인증 서비스를 비롯하여,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전자결제보안(Transaction Security) 분야에 대한 테스트와 인증, 컨설팅, 트레이닝 등 전방위적인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UL은 이번 무선 시험소 개소를 기반으로 향후 지속적으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UL 코리아 황순하 사장은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이게 된 UL 무선 시험소는 기술의 혁신을 주도하는 국내 시장에 대한 UL의 선제적인 투자”라며 “UL은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위한 빠르고 편리한 최고의 서비스와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며 국내 기업들과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UL은 독립된 안전 과학 회사로서 120년 이상 안전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안전 테스트 및 인증, 검증, 컨설팅 등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UL (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소개
UL은 1894년 설립된 이래 120년 이상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 기술을 통해 다양한 안전 규격을 개발하고 관련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는 안전 과학 전문 기업이다. UL은 변화하는 안전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현재 10,0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보다 더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전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UL은 더욱 복잡해진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일반 기업을 비롯, 제조업체, 무역협회, 국제 규격 관련 기구 등과 긴밀하게 협업하고 있다.

UL Korea 소개
UL Korea는 미국 및 캐나다 수출에 필수적인 UL 마크뿐만 아니라, 전 세계 수출에 필요한 해외 인증 대부분에 대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품 설계부터 생산, 선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수출을 원하는 국내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소년 층이 안전을 생활화하고 생활 속 안전의 중요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월트디즈니컴퍼니와 공동 개발한 ‘Safety Smart®’ 프로그램을 활용, 국내 어린이 대상 안전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전세계 150개 이상의 연구소 및 인증 시설 등UL과 UL Korea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UL.com/kr에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