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당신의 말을 들어주지만, 당신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당신과 거래를 할 것이다.” – 지그 지글러(Zig Ziglar)

신뢰는 항상 가치 있는 것이었지만, 오늘날 정보 과잉과 마케팅 메시지의 범람으로 인해 신뢰가 점차 약해지고 있다. 그 예로, 2017년 에델만 신뢰도 지표조사(Edelman Trust Barometer)에 따르면 기업, 미디어, 정부, 비정부조직(NGO) 등 4개 기관에 대한 일반인의 신뢰가 3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의 신뢰는 위기에 처해 있다.

 

시끌벅적한 시장

세계는 수백 만개의 브랜드로 가득 차 있으며, 각 브랜드는 경쟁자와 심리적으로 차별화되도록 신중히 만들어진 각자의 마케팅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무수히 많은 제품이 가득한 시장에서 제품의 우수성과 특징에 대한 주장은 구별할 수 없으며 때론 신뢰할 수 없다.

아마존을 예로 들어보면 2017년 1월 4일 기준, Amazon.com에 398,040,250개의 제품이 등록되어 있으며, 전월 대비 8% 증가했다. 책을 판매하던 아마존은 전자제품(9,180만 개 제품), 디지털 음악(6,738만 개 제품), 가정 및 주방용품(6,094만 개)을 위한 온라인 공간으로 진화했다. 심지어 동네의 오프라인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제품의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여 평균 42,800 평방피트 규모의 마켓에서는 최대 60,000개의 제품을 제공한다.

또한 미국통계국(2014)에 기록에 따르면 미국의 사업체 수는 600 만개, 영국은 500만 개, 캐나다는 100만 개인 것을 감안하면 전세계적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의 총 수가 얼마나 어마어마할 지 추정할 수 있다. 상점에서 쇼핑을 하든 아니면 후기를 꼼꼼히 읽든 상관없이, 우리는 선택해야할 것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수없이 많이 때문에 제품의 마케팅 메시지를 다른 것과 구별하기 어렵다. 어느 것을 믿어야 하는가?

 

마케팅 메시지 차별화

제3자 확인은  마케팅 메시지가 정확하고 정직하며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시장에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제공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이나 긍정적 측면을 강조함으로써, 의심이 많거나 구매 의향이 있는 첫 구매자를 안심시키는 데 선택에 도움을 준다.

※마케팅 메시지 예시
• 제품 – 이 마스카라는 이전의 제형보다 속눈썹을 3.5배 더 길게 만들어준다.
• 시스템 – 이 소프트웨어는 실시간으로 계정과 거래를 기록하고 모니터링 하며 조정한다.
• 프로세스 – 이 첨가제는 2년 동안 차량의 하부 구조를 보호한다.
• 시설 – 우리는 주문 상품을 2시간 이내에 출하한다.

 

UL은 제품, 시스템, 공정 또는 시설에 대한 마케팅 메시지를 독자적, 객관적, 과학적 근거로 평가함으로써 차별화에 도움을 준다. 마케팅 메시지 검증은 독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증거를 제공하여 B2B 또는 B2C 고객이나 사용자의 의사결정 과정을 간단하게 만들어주고 공급망을 더 순조롭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주며, 브랜드를 경쟁에서 차별화 시킨다.

마케팅 메시지에 대해 검증을 받으면, 제품 패키지 및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히 고안된 ‘UL Verified’ 마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 메시지를 단순히 자체적으로 표명하거나 장점에 대해 유형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는 경쟁사로부터 제품을 특화시킬 수 있다.

 

UL Verified Mark

UL 검증 프로세스는 마케팅 메시지부터 시작하여 테스트 프로토콜 개발과 마케팅 메시지의 테스트/평가가 뒤를 잇는다. 테스트가 완료되어 메시지가 검증되면 브랜드는 검증을 홍보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고유의 ‘UL Verified’ 마크를 받게 된다.

UL Verified 마크에는 고유 식별번호와 마케팅 메시지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마크는 UL 인증 마크(Certification Mark)와 구별되게 디자인되었으며, 고유의 마케팅 메시지 자체를 포함하여 마크가 된다.

UL 마케팅 책임자인 타미 버크(Tammi Burke)는 “마크를 만들 때 매우 명확하게 디자인되었고, 구매자의 시선을 끌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전했다.

마크는 메시지에 따라 맞춤화되며 제품의 특징이나 특정 고객의 고유한 마케팅 메시지를 테스트하고 검증할 수 있다.

 

UL Verify 데이터베이스 

모든 검증된 마케팅 메시지는 제조업체 이름, 제품 이름, 고유 식별번호로 검색이 가능한 UL Verified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된다. 소비자의 91%가 라벨을 확인하고 검색을 통해 제품의 신뢰성을 판단한다. 마케팅 메시지를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절차를 통해 제3자 독립기관으로부터 검증 받는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버크는 “UL의 제3자 검증은 구매자가 자신들이 비용을 지불한 것에 대해 알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 ‘방법’을 추가하더라도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서 물리적으로 바뀐다거나 프로세스가 변화하지는 않는다. “UL Verified는 신뢰를 더하고 소비자에게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며 유통망 접근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RESOURCES